0. 사방 처리를 위해 외곽을 1로 감쌌다
1. 전체를 탐색하면서 0, 빈공간을 만날 경우 BFS 진행
- BFS에서 거쳐가는 모든 칸을 index로 칠해 재탐색 방지 + 추후 이용
- BFS의 결과로 반환된 size를 ArrayList에 저장한다
- ( 0은 빈칸, 1은 벽이므로 area index는 2부터 시작, index 유지를 위해 0 2개 삽입)
2. 전체를 탐색하면서 벽을 만날 경우 4방향에 대해
- 1이 아니면 빈 공간이 index로 칠해진 것. 해당 index의 size를 ArrayList로부터 가져와 누적한다.
- 1이면 벽, 무시한다
3. 각 방향의 area index가 같다면, 두번 더해선 안된다.
- 4개의 값이므로, 각각 이전 값들과 다를 경우에만 누적한다 ( 가독성, 확장성은 좋지 않지만, 성능 효율적 )
- set에 다 던져넣고 하나씩 꺼내며 쓴다 ( 가독성, 확장성은 좋지만, 성능 비효율적)
4. 출력할 때 println등을 이용하면 최악 1000*1000번 출력하게되므로, buffer 이용이 필수적이다
+ 4번 print구간은 3번 반복문에 그대로 삽입할 수 있다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throws 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int n = pint(st.nextToken());
int m = pint(st.nextToken());
map=new int[n+2][m+2];
int[][]ansMap=new int[n+2][m+2];
//외곽 padding
for (int i = 0; i < n+2; i++) {
map[i][0]=1;map[i][m+1]=1;
}
for (int i = 0; i < m+2; i++) {
map[0][i]=1;map[n+1][i]=1;
}
// 1. input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String s = br.readLine();
for (int j = 1; j <= m; j++) {
map[i][j]=s.charAt(j-1)-'0';
}
}
//2. get size by bfs for each area + tagging
ArrayList<Integer>area=new ArrayList<>();
area.add(0);area.add(0);
int idx=2;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for (int j = 1; j <= m; j++) {
if(map[i][j]==0) {
int size=search(idx++, i, j);
area.add(size);
}
}
}
//3. check four-dir of each wall + add if area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for (int j = 1; j <= m; j++) {
if(map[i][j]==1) {
ansMap[i][j]+=1;
if(map[i+1][j]!=1)
ansMap[i][j]+=area.get(map[i+1][j]);
if(map[i][j+1]!=1 && map[i+1][j]!=map[i][j+1])
ansMap[i][j]+=area.get(map[i][j+1]);
if(map[i-1][j]!=1&& map[i+1][j]!=map[i-1][j] && map[i-1][j]!=map[i][j+1])
ansMap[i][j]+=area.get(map[i-1][j]);
if(map[i][j-1]!=1 && map[i][j-1]!=map[i+1][j]&& map[i][j-1]!=map[i][j+1] && map[i][j-1]!=map[i-1][j])
ansMap[i][j]+=area.get(map[i][j-1]);
}
}
}
//4.print
for (int i = 1; i < n+1; i++) {
for (int j = 1; j < m+1; j++)sb.append(ansMap[i][j]%10);
sb.append("\n");
}System.out.println(sb);
}
static int[][]map;
static int search(int idx, int x, int y) {
int size=1;
map[x][y]=idx;
if(map[x+1][y]==0)size+=search(idx,x+1,y);
if(map[x-1][y]==0)size+=search(idx,x-1,y);
if(map[x][y+1]==0)size+=search(idx,x,y+1);
if(map[x][y-1]==0)size+=search(idx,x,y-1);
return size;
}
static int pint(String s) {
return Integer.parseInt(s);
}
}
'알고리즘 문제 풀이 > BOJ 골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준] 10942 - 팰린드롬? (0) | 2021.05.19 |
---|---|
[백준] 16724 - 피리 부는 사나이 (0) | 2021.05.16 |
[백준] 1068 - 트리 (0) | 2021.05.14 |
[백준] 20040 - 사이클 게임 (0) | 2021.05.05 |
[백준] 1062 - 가르침 (0) | 2021.05.05 |
[백준] 17404 - RGB거리 2 (0) | 2021.05.02 |
[백준] 10775 - 공항 (0) | 2021.05.01 |